[다큐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
김태흠 충남도지사 현안 브리핑 (8.24일)
![[다큐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content/images/2025/01/20230824113312.jpg)
(오전 10시 Live)
[SNS 타임즈] 김태흠 충남도지사 도정 현안 브리핑. 안전한 충남 종합대책
O 일시: 2023.8.24(목) 오전 10시
O 주요 내용: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
- 수산물 안전관리 단계별 체계 구축
- 해양 환경 관리: 충남 해역 과학적 해수 검사 강화 : 해수/해수욕장
- 생산 단계 관리: 도내 수산물 안전성 강화
- 유통 단계 관리 : 원산지 단속 강화 | 유통식품, 학교 급식 등 검사
- 국민안심 지원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 TF 운영
. 해수, 해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공개: 전광판, 웹사이트
. 가짜뉴스, 정보 유통 대응 통한 수산업계 지원
. 수산물 안전관리 모니터링
. 수산물 소비 촉진 강화: 할인행사, 가격안정, 수산물 마케팅 등
(주요 질의 요약 편집, 10:30분 update)
1… 오염수 안전하다 하더라도 국민이 불안해 한다. 충남은 당진, 서산, 홍성 등 5곳이 바닷가에 접해있다. 찾아주지 않으면 수산업 종사자 피해가 클 수 있다. 구체적 대안 있나?
1-1… 일본정부 방류로 인해 한국 중앙와 지방정부가 예산을 투입하는 것에 대해 우리가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 라는 지적이 있는데 지사의 생각은?
2… 정부 여당에 대한 스탠스 관련이다. 일전 국민의힘이 찬성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서는 않된다는 우려를 했다. 아직도 국민의힘은 같은 기조인데 맞나, 아쉬움은 없나?
3… 충남에서 추진하는 방식에 대한 비용과 검사 주기는? 비용은 앞으로 얼마나 소요되나?
4… 선박으로 실시간 방사능 모니터링하는 것은 4, 5년 후 해류가 오기 때문에 아직 어려울 것 같다. 남당리는 벌써부터 매출타격 있다. 일본의 경우 800억원의 어민 기금을 조성했는데, 충남도는 지원기금 구상하고 있나? 규모는? 피해는 얼마나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나?
5… 방류에 따른 직접적 이해 관계는 수산업 종사자 들이다. 사전에 그분들과 논의와 협의 있었나? 이번 종합대책으로 그분들 우려가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나?
6… 충남도에서 방사능 검사 강화 대책 내놓았다. 검출에 대한 검사 과정 어떻게 되나? 알람이 오는 방식인가?
7… 불안 불식하고 안전하려면 검사장비가 충분한지 관건이다. 특정지역에 쏠리거나 전체 커버 어렵다. 검사장비가 곳곳 설치되야 한다. 충남도에서는 커버에 대해 어느정도 준비가 돼 있나?
8… 일본에는 62개 검사항목 있다고 한다. 충남에 포함되나? 검사항목은?
(도지사 엔딩 코멘트)
이미 결정된 부분을 반대하는 사람처럼 도지사가 반대해도 국민들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 되돌릴 수 없는 상황에서는 도민을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보호하는지가 관건이다. 만의 하나를 대비해 안전을 지키고 서해 바다에서의 모든 방법 동원해 도민에게 안전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 시키도록 해야 한다.
4, 5년 지나 해류가 도착할 수 있지만, 또 여러가지 측면에서 하루도 뺴놓지 않고 안전에 책임있는 모습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