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to Our Newsletter

Success! Now Check Your Email

To complete Subscribe, click the confirmation link in your inbox. If it doesn’t arrive within 3 minutes, check your spam folder.

Ok, Thanks

대전보건환경연, 커피원두 잔류농약 ·중금속 “안전 수준 확인”

커피수입량 최고, 홈카페족 급증 등 수요 증가 ‘학술지 게재로 객관적 입증’

편집팀 profile image
by 편집팀
대전보건환경연, 커피원두 잔류농약 ·중금속 “안전 수준 확인”

[SNS 타임즈]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관내 대형마트 및 프랜차이즈 전문점 등에서 판매되는 커피(원두 및 생두)의 잔류농약과 중금속 위해도를 평가한 결과 ‘안전한 수준’임을 확인했다.

▲ 대전보건환경연구원이 커피원두 잔류농약 ·중금속 위해도를 평가하고  안전 수준을 확인했다. (출처: 대전보건환경연구원/SNS 타임즈)

대전시는 이번 결과를 ‘생의학 및 중개연구학회지(Journal of Biomedical and Translational Research)’ 2021년 3월호에 발표해 학술적 결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해 수입량이 역대 최고(17만 6,648톤)를 기록하고 코로나19로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족이 급증하는 등 소비 규모가 증가하는 커피를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유통 커피 생두 24건과 볶은 원두 55건을 수거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조사한 79건의 커피 모두 잔류농약은 검출되지 않았다.

유해중금속인 납은 평균 0.052mg/kg, 카드뮴은 0.006mg/kg 수준으로 검출되었으며 커피 섭취를 통한 중금속 위해도를 평가한 결과 ‘발암위해도’와 ‘비발암위해도’ 모두 낮은 수준임을 확인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유통 커피 원두 섭취로 인한 잔류농약 및 중금속 섭취 위해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커피의 과다 섭취는 불면을 유발하고 카페인 중독과 위산 과다 분비 등의 부작용도 따르므로 적정한 양의 섭취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커피가 간암, 제2형 당뇨병, 심장병, 치매 등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논문들이 잇따라 발표되는 등 건강 효과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성인기준 하루 400mg 이하의 카페인 또는 3잔 이하의 커피 섭취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

편집팀 profile image
by 편집팀

Subscribe to New Posts

Lorem ultrices malesuada sapien amet pulvinar quis. Feugiat etiam ullamcorper pharetra vitae nibh enim vel.

Success! Now Check Your Email

To complete Subscribe, click the confirmation link in your inbox. If it doesn’t arrive within 3 minutes, check your spam folder.

Ok, Thanks

Read More